스포츠 과학의 미래를 열어 가는 인천대학교 스포츠과학부
교육과정
스포츠 과학의 미래를 열어 가는 인천대학교 스포츠과학부
교육과정
Drag from side to side.
순번 | 편성 학기 |
과목코드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수업유형 | 학점 | 이론 시수 |
실습 시수 |
재수강 허용 여부 |
복수이수 | 부전공 | 복수전공 | ||||
---|---|---|---|---|---|---|---|---|---|---|---|---|---|---|---|---|
허용 여부 |
허용 횟수 |
필수 여부 |
이수구분 | 필수 여부 |
이수구분 | |||||||||||
▼ | 1 | 1학기 | HD06104 | 체조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1 | 0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체조에 대한 기본 기술을 습득 및 구성을 이해하고, 이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 | 2 | 1학기 | HFA6095 | 축구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1 | 0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기초 및 전문기술, 경기규칙, 심판법을 익히고, 기초이론과 과학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효과적 지도와 프로그램 처방 능력을 배양한다.
|
||||||||||||||||
▼ | 3 | 1학기 | 0002756 | 육상(트랙)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1 | 0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모든운동에 기본이고 기초인 육상(트랙)수업을 통하여, 기초기술과 기본기술을 체계적으로 수업하여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체육 지도자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
||||||||||||||||
▼ | 4 | 1학기 | 0007800 | 자기설계세미나 I | 전공기초 | 자기설계세미나 | 1 | 1 | 0 | O | - | - | - | - | - | - |
강의설명대학생활 안내 및 전공에 대한 이해를 통해 스스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한 교과목.
|
||||||||||||||||
▼ | 5 | 1학기 | 0011027 | 기초수영 | 전공기초 | 체육실기 | 2 | 0 | 4 | O | - | - | - | - | - | - |
강의설명수영의 역사 및 관련된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영 중 자유형과 평형의 기초영법을 습득한다.
|
||||||||||||||||
▼ | 6 | 1학기 | 0011028 | 스포츠과학입문 | 전공심화 | 강의(이론) | 2 | 2 | 0 | O | - | - | - | - | - | - |
강의설명본 교과는 체육을 전공하는 학생들을 위해 스포츠 과학의 연구 분야를 소개하고, 각 연구 분야 학습을 위해 필요한 인체의 구조 및 기능에 대한 개론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
||||||||||||||||
▼ | 7 | 1학기 | 0011029 | 스포츠윤리학 | 전공심화 | 강의(이론) | 3 | 3 | 0 | O | - | - | - | - | - | - |
강의설명본 강의는 상징적 문화활동으로서의 스포츠 관련 윤리 이론 및 사례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포츠 참여 과정에서 바람직한 의사결정 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
▼ | 8 | 1학기 | 0011030 | 스포츠커뮤니케이션 | 전공심화 | 강의(이론) | 2 | 2 | 0 | O | - | - | - | - | - | - |
강의설명의사소통이란 둘 또는 그 이상의 발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이해달성을 목적으로 상호간의 정보를 교환하는 일련의 과정 혹은 사람 간의 생각, 가치관, 욕구, 신념 등을 말과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IT발달과 산업화에 따라 대인관계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는 인간의 정신적 적응과 아울러 성장의 관점에서도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일반인의 건강, 체력, 웰빙 그리고 복지와 관련하여 스포츠 및 운동 행동 참여를 증진시키고, 이를 유지 및 지속 시킬 수 있는 의사소통의 방법을 알아보며, 실제 스포츠와 운동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
▼ | 9 | 2학기 | 0002095 | 스쿼시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1 | 0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스쿼시에 대한 기본적인 규칙과 기술을 습득하여 체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 | 10 | 2학기 | 0011050 | 스포츠심리측정실습 | 전공심화 | 실험실습 | 1 | 0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스포츠 및 운동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사회심리적 측정도구에 대한 이해와 실제적 활용을 위해 심리 척도와 검사의 원리, 개발과정 그리고 최근 새로운 심리측정 도구에 대한 최신 정보를 습득함으로써 심리측정의 전문적 이해의 폭을 넓히고, 측정도구의 실제적 활용 방안에 대한 명확한 시각을 갖는다.
|
||||||||||||||||
▼ | 11 | 2학기 | 0011052 | 전통스포츠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1 | 0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우리나라 고유의 스포츠인 씨름의 역사와 의미를 학습하고, 스포츠로서의 씨름을 체험함으로서 새로운 종목 체험과 생활체육지도자 취득을 위한 기초 또는 전문기술을 학습한다.
|
||||||||||||||||
▼ | 12 | 2학기 | HB06005 | 인체해부학 | 전공기초 | 강의(이론) | 2 | 2 | 0 | O | - | - | O | 부전공 | O | 복수전공 |
강의설명생체구조의 기능에 관한 학문인 해부학 중의 한 분야인 인체해부학은 운동시의 신체에서 나타나는 여러 기능의 변화를 이해한다.
|
||||||||||||||||
▼ | 13 | 2학기 | HD06031 | 배구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1 | 0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학교체육과 현장에서 많이 행해지는 중요한 실내경기종목으로 기초기술 및 전문기술, 경기규칙, 심판법 등 이론과 실기를 습득하여 체육지도자로서의 전문성을 높인다.
|
||||||||||||||||
▼ | 14 | 2학기 | HFA6092 | 육상(필드)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1 | 0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육상경기 종목 중 10종 경기에 대한 기술, 지도방법, 훈련방법을 익혀 체육지도자로서의 전문성을 높인다.
|
||||||||||||||||
▼ | 15 | 2학기 | HFA6094 | 스포츠사 | 전공심화 | 강의(이론) | 2 | 2 | 0 | O | - | - | - | - | - | - |
강의설명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의 스포츠역사를 시대별로 소개하고, 발전모습을 설명함으로써 현재의 스포츠를 정확히 이해하고 진단하도록 한다.
|
||||||||||||||||
▼ | 16 | 2학기 | HFA6102 | 스포츠심리학 | 전공핵심 | 강의(이론) | 3 | 3 | 0 | O | - | - | O | 부전공 | O | 복수전공 |
강의설명개인이 지닌 심리적 요인을 둘러싼 사회적요인들이 스포츠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탐구하여 경기력의 극대화를 위한 방법을 탐색하고 개발하는 심리학자로서의 기초적 소양을 제공한다.
|
||||||||||||||||
▼ | 17 | 2학기 | HFA6117 | 핸드볼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1 | 0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핸드볼 경기에 관한 이론과 실기를 습득하고 이를 지도할 수 있는 전문성을 기른다.
|
||||||||||||||||
▼ | 18 | 2학기 | 0007801 | 자기설계세미나II | 전공기초 | 자기설계세미나 | 1 | 1 | 0 | O | - | - | - | - | - | - |
강의설명대학생활 안내 및 전공에 대한 이해를 통해 스스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한 교과목.
|
||||||||||||||||
▼ | 19 | 2학기 | 0009813 | 수영심화 | 전공기초 | 체육실기 | 2 | 0 | 4 | O | - | - | - | - | - | - |
강의설명수영(심화)과정은 수영기초에서 학습한 자유형과 배영을 토대로 평영과 접영을 습득하여 개인혼영을 완성하고, 각 영법의 지도법을 익힘으로서 체육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는데 그 목적이 있다.
|
Drag from side to side.
순번 | 편성 학기 |
과목코드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수업유형 | 학점 | 이론 시수 |
실습 시수 |
재수강 허용 여부 |
복수이수 | 부전공 | 복수전공 | 연계전공 | |||||
---|---|---|---|---|---|---|---|---|---|---|---|---|---|---|---|---|---|---|
허용 여부 |
허용 횟수 |
필수 여부 |
이수구분 | 필수 여부 |
이수구분 | 이수구분 | 등록학과(부) | |||||||||||
▼ | 1 | 1학기 | 0005901 | 운동생리학실습 | 전공심화 | 실험실습 | 1 | 0 | 2 | O | - | - | - | - | - | - | - | - |
강의설명운동 생리학 실험에 필요한 의학 검사 및 체력 검사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습한다.
|
||||||||||||||||||
▼ | 2 | 1학기 | 0011031 | 기초기능해부학 | 전공기초 | 강의(이론) | 2 | 2 | 0 | O | - | - | O | 부전공 | O | 복수전공 | - | - |
강의설명인간의 기초 기능의 이해를 바탕으로 신체의 개념과 기능적인 구성 및 움직임에 대한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
||||||||||||||||||
▼ | 3 | 1학기 | 0011032 | 스포츠안전관리 | 전공심화 | 실험실습 | 1 | 0 | 2 | O | - | - | - | - | - | - | - | - |
강의설명스포츠 안전관리는 다양한 스포츠 현장에서 나타나는 안전관리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
||||||||||||||||||
▼ | 4 | 1학기 | 0011035 | 스포츠과학세미나 | 전공심화 | 강의(이론) | 2 | 2 | 0 | O | - | - | - | - | - | - | - | - |
강의설명스포츠과학의 전반적인 세미나를 통해 전공심화적 스포츠과학을 이해하여 세부 전공의 확립을 위해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
||||||||||||||||||
▼ | 5 | 1학기 | 0011051 | 웨이트트레이닝기초 | 전공기초 | 체육실기 | 2 | 0 | 4 | O | - | - | - | - | - | - | - | - |
강의설명웨이트트레이닝(기초) 교과에서는 기구활용을 중심으로 편성하여 체력 관련 실기 능력의 확보를 위한 목적으로 학습한다.
|
||||||||||||||||||
▼ | 6 | 1학기 | 0011060 | 생존수영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1 | 0 | 2 | O | - | - | - | - | - | - | - | - |
강의설명해양에서의 생존방법을 모색함과 동시에 기초수영능력의 학습과 해양 안전관리 능력을 겸비한 전문가적 소양과 리더쉽 및 팀웍 능력에 대해 학습한다.
|
||||||||||||||||||
▼ | 7 | 1학기 | HB06009 | 해양스포츠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1 | 0 | 2 | O | - | - | - | - | - | - | - | - |
강의설명여가증대에 따른 다양한 해양 스포츠의 새로운 기능과 기술을 습득하여 체육지도자로서의 자질은 물론 훈련을 통하여 자신의 능력과 인내력을 향상시킨다.
|
||||||||||||||||||
▼ | 8 | 1학기 | HFA6001 | 운동생리학 | 전공핵심 | 강의(이론) | 3 | 3 | 0 | O | - | - | O | 부전공 | O | 복수전공 | - | - |
강의설명운동을 성립시키는 배경, 지배, 발현, 지속시키는 능력 및 운동의 영양 및 에너지의 관계를 이해하고, 운동 특성에 따른 트레이닝 방법을 소개하여 건강증진과 스포츠 경기력 향상에 필요한 기본 원리를 이해한다.
|
||||||||||||||||||
▼ | 9 | 1학기 | HFA6005 | 농구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1 | 0 | 2 | O | - | - | - | - | - | - | - | - |
강의설명농구경기의 기초기술과 저문기술, 경기규칙, 심판법칙, 등 이론과 실기를 습득하여 체육지도자로서의 전문성을 높인다.
|
||||||||||||||||||
▼ | 10 | 1학기 | HFA6059 | 스포츠마케팅 | 전공심화 | 강의(이론) | 2 | 2 | 0 | O | - | - | - | - | - | - | 연계전공 | MICE,스포츠및관광연계전공 |
강의설명현대의 기업들이 어떻게 스포츠선수들을 이미지화하고 다른 기업들로부터 스스로를 차별화하는가를 파악하고 습득한다.
|
||||||||||||||||||
▼ | 11 | 1학기 | HFB6011 | 스포츠사회학 | 전공핵심 | 강의(이론) | 3 | 3 | 0 | O | - | - | - | - | O | 복수전공 | - | - |
강의설명본과목은 스포츠사회학에 대한 체계적인 개론내용을 바탕으로 구성된다. 사회학적 개념, 이론, 그리고 연구물을 활용하여 스포츠와 문화 그리고 사회의 역동적인 관계를 탐색하고 스포츠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도모하는 데 목적을 가진다.
|
||||||||||||||||||
▼ | 12 | 2학기 | 0005899 | 운동역학실습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1 | 0 | 2 | O | - | - | - | - | - | - | - | - |
강의설명운동역학 실험에 필요한 운동동작 분석에 대해 학습하고 실습한다.
|
||||||||||||||||||
▼ | 13 | 2학기 | 0011049 | Recreation | 전공심화 | 강의(이론) | 2 | 2 | 0 | O | - | - | - | - | - | - | - | - |
강의설명여가생활을 통한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증진시키고자 레크리에이션을 수단으로 활용하는 의도적인 개입과정을 이해하고 신체적, 사회적, 정신적, 정서적 기능을 향상시킬수 있는 다양한 지식배경을 습득한다.
|
||||||||||||||||||
▼ | 14 | 2학기 | 0011053 | 웨이트트레이닝심화 | 전공기초 | 체육실기 | 2 | 0 | 4 | O | - | - | - | - | - | - | - | - |
강의설명웨이트트레이닝(심화)에서는 기구를 활용한 상지 및 하지의 운동 방법을 중심으로 실기 능력의 확보와 효율적인 운동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
▼ | 15 | 2학기 | 0011055 | New Sports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1 | 0 | 2 | O | - | - | - | - | - | - | - | - |
강의설명뉴스포츠의 종류 및 규칙 등을 학습하고, 체계적인 운영방법 및 기술 습득 및 지도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
▼ | 16 | 2학기 | 0011056 | 부상및손상관리 | 전공심화 | 강의(이론) | 2 | 2 | 0 | O | - | - | - | - | - | - | - | - |
강의설명일반인과 선수의 부상 원인을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하고 손상에 따른 체계적인 관리 방법을 통해 현장적 이해를 학습한다.
|
||||||||||||||||||
▼ | 17 | 2학기 | 0011057 | 스포츠PR | 전공심화 | 강의(이론) | 2 | 2 | 0 | O | - | - | - | - | - | - | - | - |
강의설명스포츠 공중관계의 개념을 적용하는 방법 뿐 아니라 그 이론적 기초에 대해서도 알 수 있도록 하였으며, 지역사회, 고용인, 정부, 언론과의 관계, 명성관리 등 스포츠 공중관계에 대하여 다방면에서 포괄적인 이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
▼ | 18 | 2학기 | 0011485 | 기구운동실습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1 | 0 | 2 | O | - | - | - | - | - | - | - | - |
강의설명기구운동은 신체 교정, 근력 강화, 유연성 향상을 통해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이 교과에서는 폼롤러, 튜빙 밴드, 링, 짐볼 등과 같은 다양한 소도구의 특성과 효과와 사용 방법 등을 체득함으로써 소도구의 활용 능력을 향상시킨다. |
||||||||||||||||||
▼ | 19 | 2학기 | HBA6019 | 운동역학 | 전공핵심 | 강의(이론) | 3 | 3 | 0 | - | - | - | - | - | O | 복수전공 | - | - |
강의설명인체 및 물체의 운동을 측정, 기술, 분석, 평가하고 이를 기초로 효율적, 효과적 및 안전한 운동수행을 위한 방법과 경기력 향상을 위한 방법에 대해서 이해한다.
|
||||||||||||||||||
▼ | 20 | 2학기 | HD06166 | 빙상경기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1 | 0 | 2 | O | - | - | - | - | - | - | - | - |
강의설명스케이트에 관한 이론과 실기를 습득하고 이를 지도할 수 잇는 전문성을 기른다.
|
||||||||||||||||||
▼ | 21 | 2학기 | HFA6109 | 스포츠교육학 | 전공핵심 | 강의(이론) | 3 | 3 | 0 | O | - | - | - | - | - | - | - | - |
강의설명스포츠교육에 관한 원리를 해명하고 교육학적인 차원에서 분석하여 심신의 조화적인 발달을 기하도록 하여 우리나라 청소년의 전인적 인간형성을 목표로 한다.
|
||||||||||||||||||
▼ | 22 | 2학기 | HFC6014 | 스키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1 | 0 | 2 | O | - | - | - | - | - | - | - | - |
강의설명스키의 역사, 경기방식, 경기규칙, 용어 등을 이해시키고 스키를 신고 벗는 요령, 폴 잡는 법, 경사 오르는 법, 활강, 정지법, 안전하게 넘어지고 일어나는 법 등과 같은 기초 기술을 익히도록 지도한다.
|
Drag from side to side.
순번 | 편성 학기 |
과목코드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수업유형 | 학점 | 이론 시수 |
실습 시수 |
재수강 허용 여부 |
복수이수 | 부전공 | 복수전공 | ||||
---|---|---|---|---|---|---|---|---|---|---|---|---|---|---|---|---|
허용 여부 |
허용 횟수 |
필수 여부 |
이수구분 | 필수 여부 |
이수구분 | |||||||||||
▼ | 1 | 1학기 | 0004657 | 테니스기초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1 | 0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본 교과는 테니스 경기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테니스에 필요한 심화기술(발리, 스매싱)를 연습함으로써 실기 능력을 배양한다.
|
||||||||||||||||
▼ | 2 | 1학기 | 0011034 | 배드민턴기초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1 | 0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본 교과는 배드민턴 경기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배드민턴에 필요한 기본기(스트로크, 서브)를 연습함으로써 실기 능력을 배양한다.
|
||||||||||||||||
▼ | 3 | 1학기 | 0011036 | Pilates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1 | 0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본 교과목은 필라테스의 기본 원리 및 기본 동작을 익히는데 목표를 두고, 필라테스의 기본 원칙인 중심 안정성, 집중, 조절, 동작의 효율성, 호흡 및 정확성 등을 익히고, 매트를 이용하여 필라테스의 기본적인 자세를 배운다.
|
||||||||||||||||
▼ | 4 | 1학기 | 0011037 | Sports Data Analytics | 전공심화 | 강의(이론) | 2 | 2 | 0 | O | - | - | - | - | - | - |
강의설명운동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 및 지도자의 코칭 스킬 향상을 위하여 스포츠 경기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형태의 이벤트를 객관적으로 관찰하여 기록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다룬다.
|
||||||||||||||||
▼ | 5 | 1학기 | 0011038 | 건강빅데이터실습분석 | 전공심화 | 실험실습 | 1 | 0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건강관리 및 신체활동 관련 빅데이터를 수집, 처리 및 해석하여,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을 익힌다.
|
||||||||||||||||
▼ | 6 | 1학기 | 0011039 | 근골격기능운동학 | 전공심화 | 강의(이론) | 2 | 2 | 0 | O | - | - | - | - | - | - |
강의설명기초기능해부학과의 학문적 연계성 및 위계성을 가지고 기초적 이해를 바탕으로 근골격계에 대한 기능적 움직임에 대해 탐색하고, 인간의 불안정성 및 부정렬 등의 기능개선을 위해 필요한 방법론을 개념화하여 탐색한다.
|
||||||||||||||||
▼ | 7 | 1학기 | 0011042 | 유소년스포츠지도 | 전공심화 | 강의(이론) | 2 | 2 | 0 | O | - | - | - | - | - | - |
강의설명생애주기별 체육활동중 유아 및 아동에게 적용할수 있는 지식체계를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지도체계를 익힌다.
|
||||||||||||||||
▼ | 8 | 1학기 | 0011054 | Sport Management | 전공핵심 | 강의(이론) | 3 | 3 | 0 | O | - | - | - | - | O | 복수전공 |
강의설명본 교과목은 스포츠경영의 목표달성을 위한 계획 ,조직 ,지휘 ,평가 등의 기능 등을 학습하고 더 나아가 , 스포츠조직의 환경을 분석함과 동시에 그에 따른 스포츠 조직들의 전략적인 방향 설정과 구현 평가 등을 위한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
||||||||||||||||
▼ | 9 | 1학기 | 0011062 | 스포츠코칭 | 전공심화 | 강의(이론) | 2 | 2 | 0 | O | - | - | - | - | - | - |
강의설명스포츠 현장에서 선수 및 학생 지도에 필요한 기본적인 코칭 사고체계, 코칭 가치관, 교육관, 코칭의 목적 등 가장 근본적이고 본질 적인 부분을 성찰하고 이해함으로써 효율적인 의사소통의 과정과 갈등 상황에 대해 적절한 코칭 대처 방안을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 하는 과목이다. 따라서 실제적 코칭의 과정과 내용 및 실전 코칭의 내용을 학습하며, 코칭계획서 작성을 통해 간접적 코칭 체험을 실시한다.
|
||||||||||||||||
▼ | 10 | 1학기 | HFA6097 | 트레이닝방법론 | 전공핵심 | 강의(이론) | 3 | 3 | 0 | O | - | - | - | - | - | - |
강의설명체력요인을 구분하여 과학적인트레이닝 방법을 습득시켜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
||||||||||||||||
▼ | 11 | 2학기 | 0005898 | 스포츠와미디어 | 전공심화 | 강의(이론) | 2 | 2 | 0 | O | - | - | - | - | - | - |
강의설명스포츠 미디어는 사람들과 국가가 개인적 정체성 또는 집단적 정체성을 구축하고 세계적 차원에서 스스로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 과목은 스포츠와 미디어의 상호의존적 발전과 전개 과정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스포츠와 레저, 대중, 매체간의 관계 파악에 노력한다.
|
||||||||||||||||
▼ | 12 | 2학기 | 0008782 | 운동학습및제어 | 전공핵심 | 강의(이론) | 3 | 3 | 0 | O | - | - | - | - | O | 복수전공 |
강의설명운동학습 및 제어는 행동학적, 운동역학적, 신경학적 및 운동 제어적 접근을 활용하여 인간 행동의 움직임의 습득 및 기술을 분석하기 위한 학문이다. 본 수업을 통해 다양한 스포츠 상황에서의 기술 습득 및 움직임 장애 현상 등에 대한 신경생리학적인 메커니즘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체육지도자 및 체육과학자로서, 필수적인 움직임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인간 움직임의 원리를 발견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
▼ | 13 | 2학기 | 0011059 | 노인체육및지도 | 전공심화 | 강의(이론) | 2 | 2 | 0 | O | - | - | - | - | - | - |
강의설명노화에 따른 인체 기능의 변화 현상 및 기전을 이해하고, 운동을 통한 노인의 건강 향상을 목적으로 노인체력평가 에 근거한 개별화된 운동 프로그램을 구성 및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
▼ | 14 | 2학기 | 0011061 | 스포츠심리상담 | 전공심화 | 강의(이론) | 3 | 3 | 0 | O | - | - | - | - | - | - |
강의설명스포츠심리학의 기본적인 이해를 토대로 최근 스포츠 참여자들에 대한 정신건강과 인권 및 긍정적인 스포츠 환경을 위해 상담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강의의 목적은 본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이 스포츠 상황에 초점을 맞춘 상담의 개론과 이해 및 현장적용의 방법을 터득함으로써 보다 나은 상담 지식을 함양하고 스포츠심리상담사의 역할과 기능을 학습하는데 목적을 둔다.
|
||||||||||||||||
▼ | 15 | 2학기 | 0011063 | 스포츠퍼포먼스분석 | 전공심화 | 강의(이론) | 2 | 2 | 0 | O | - | - | - | - | - | - |
강의설명스포츠 퍼포먼스 분석은 개별 선수나 팀을 중심으로 지난 경기 기록 및 영상을 바탕으로 상대팀의 전력을 분석하여 팀의 전술운용능력 향상을 위한 분석능력을 배양한다.
|
||||||||||||||||
▼ | 16 | 2학기 | 0011064 | 운동과스포츠영양학 | 전공심화 | 강의(이론) | 2 | 2 | 0 | O | - | - | - | - | - | - |
강의설명본 교과는 영양소를 통한 건강 관리 및 운동수행력 향상을 위한 영양학적 기전 및 기초 지식에 대해 학습한다.
|
||||||||||||||||
▼ | 17 | 2학기 | 0011065 | 운동생화학실습 | 전공심화 | 실험실습 | 1 | 0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본 교과는 운동생리학 수업을 통해 학습한 인체 및 운동과 관련된 기초적인 의학/생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운동 생화학 분석을 위한 기초 실험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습한다.
|
||||||||||||||||
▼ | 18 | 2학기 | 0011066 | 운동제어실습 | 전공심화 | 실험실습 | 1 | 0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운동제어 및 학습과정을 분석하기 위한 다양한 실험 및 데이터 분석방법에 대해서 익히고 활용해본다.
|
||||||||||||||||
▼ | 19 | 2학기 | 0011068 | 테니스심화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1 | 0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본 교과는 테니스 경기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테니스에 필요한 심화기술(발리, 스매싱)를 연습함으로써 실기 능력을 배양한다.
|
||||||||||||||||
▼ | 20 | 2학기 | 0011072 | 배드민턴심화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1 | 0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본 교과는 배드민턴 경기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배드민턴에 필요한 심화기술(발리, 스매싱)를 연습함으로써 실기 능력을 배양한다.
|
||||||||||||||||
▼ | 21 | 2학기 | 0011486 | 기능재활운동1 | 전공심화 | 이론실험실습 | 3 | 2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기능재활운동 1은 하지 주요 관절을 중심으로 생체역학, 해부학, 트레이닝 및 재활 운동을 효과적으로 적용하여 인간의 움직임과 효율적인 기능 활용에 대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인간 건강에서의 기능 운동의 적용은 체육, 재활, 건강과 안전, 건강 증진, 임상 및 스포츠 의학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기능 훈련은 개인이 부상 없이 더 쉽게 일상 생활의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적응 또는 훈련을 개발한다. 스포츠 재활을 통해 근골격계 관련 통증, 부상 또는 질병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돕는다. 이를 통해, 모든 연령의 사람들이 건강과 건강을 유지하고, 부상을 예방하며, 운동, 움직임, 그리고 치료적 개입을 통해 효율적인 기능 운동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이를 위한 현장형 건강관리 및 기능운동 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한다.
|
Drag from side to side.
순번 | 편성 학기 |
과목코드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수업유형 | 학점 | 이론 시수 |
실습 시수 |
재수강 허용 여부 |
복수이수 | 부전공 | 복수전공 | ||||
---|---|---|---|---|---|---|---|---|---|---|---|---|---|---|---|---|
허용 여부 |
허용 횟수 |
필수 여부 |
이수구분 | 필수 여부 |
이수구분 | |||||||||||
▼ | 1 | 1학기 | 0001370 | 스포츠철학 | 전공심화 | 강의(이론) | 3 | 3 | 0 | O | - | - | - | - | - | - |
강의설명스포츠의 기초적 이론과 과학적 사실에 그 바탕을 두고 인간행동을 물리학, 생물학, 심리학, 사회학, 철학적 원리에 의거하여 그 진리를 밝힘으로서 스포츠의 가치를 이해하게 된다.
|
||||||||||||||||
▼ | 2 | 1학기 | 0011041 | 신체교정운동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1 | 0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건강관리의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올바른 신체구성에 필요한 기본원리와 교정관리에 필요한 현장중심적 원리를 적용 습득한다.
|
||||||||||||||||
▼ | 3 | 1학기 | 0011044 | 과학적기능평가 | 전공심화 | 강의(이론) | 2 | 2 | 0 | O | - | - | - | - | - | - |
강의설명건강관리와 부상 및 손상의 재활 평가를 위해 스포츠과학 측정기기를 활용한 신체 기능을 평가하고 현장에 처방 및 적용하여 트레이닝 방법을 구성할 수 있는 전문가적 능력을 학습한다.
|
||||||||||||||||
▼ | 4 | 1학기 | 0011045 | 스포츠과학적용캡스톤디자인 | 전공심화 | 실험실습 | 3 | 0 | 6 | O | - | - | - | - | - | - |
강의설명스포츠과학에서 다양하게 나타나는 내용을 예측하고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근거기반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연구적 관점에 활용하기 위한 경험적 자질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
||||||||||||||||
▼ | 5 | 1학기 | 0011046 | 스포츠멘탈트레이닝 | 전공심화 | 실험실습 | 1 | 0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스포츠를 이해하기 위한 심리학적 이론은 선수의 “의식”이 “행동”으로 나타나고, 또한 “행동”이 “의식“을 유도한다는 가정 하에 운동(스포츠)선수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하려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으로 활용되어왔다. 이러한 접근은 최근 경기력 향상 목적에 근거한 스포츠멘탈트레이닝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불안조절, 동기향상, 인지재구성 등과 같은 멘탈트레이닝의 방법을 학습하고 스포츠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멘탈트레이닝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
||||||||||||||||
▼ | 6 | 1학기 | 0011058 | 골프기초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1 | 0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골프를 쉽게 이해하고 접근 할 수 있도록 단계별, 수준별 맞춤 수업을 실시한다. 미디어를 통해서 골프경기를 이해시키고 경기방식, 스윙분석 등 현장감 있는 수업을 진행 하는 데 목적 있다.
|
||||||||||||||||
▼ | 7 | 1학기 | 0011069 | 특수체육지도 | 전공심화 | 강의(이론) | 2 | 2 | 0 | O | - | - | - | - | - | - |
강의설명특수체육의 운영원리 및 지도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다양한 특수체육 수요자들의 병리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구성 및 지도한다.
|
||||||||||||||||
▼ | 8 | 1학기 | 0011483 | 기능재활운동2 | 전공심화 | 이론실험실습 | 3 | 2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기능재활운동 2는 기능재활운동 1의 연계성 강화를 위해 상지 관절을 중심으로 생체역학, 해부학, 트레이닝 및 재활 운동을 효과적으로 적용하여 인간의 움직임과 효율적인 기능 활용에 대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인간 건강에서의 기능 운동의 적용은 체육, 재활, 건강과 안전, 건강 증진, 임상 및 스포츠 의학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기능 훈련은 개인이 부상 없이 더 쉽게 일상 생활의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적응 또는 훈련을 개발한다. 스포츠 재활을 통해 근골격계 관련 통증, 부상 또는 질병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돕는다. 이를 통해, 모든 연령의 사람들이 건강과 건강을 유지하고, 부상을 예방하며, 운동, 움직임, 그리고 치료적 개입을 통해 효율적인 기능 운동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이를 위한 현장형 건강관리 및 기능운동 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한다.
|
||||||||||||||||
▼ | 9 | 1학기 | 0011047 | 퍼스널트레이닝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1 | 0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퍼스널 트레이닝의 목적은 현장에서 경쟁력 및 실력을 인정받는 퍼스널 트레이너가 되기 위해 갖춰야 할 필수적인 자질을 배우고 사람마다 신체적 특징과 생활 환경에 따라 교정 패턴이 다르므로, 트레이너는 개인에게 알맞은 프로그램을 개발해 개별 운동 서비스를 제공한다.
|
||||||||||||||||
▼ | 10 | 1학기 | HBA6079 | 종합실기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1 | 0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다양한 스포츠종목에 대한 이론 및 실기를 습득한다.
|
||||||||||||||||
▼ | 11 | 1학기 | HFA6015 | 야구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1 | 0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야구경기에서 기초 및 전문기술, 경기규칙, 심판법을 익히고 나아가 스포츠의 기초적 이론과 과학적 사실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지도와 프로그램 처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
▼ | 12 | 2학기 | 0002777 | 스포츠시설.프로그램관리론 | 전공심화 | 강의(이론) | 2 | 2 | 0 | O | - | - | - | - | - | - |
강의설명다양한 스포츠시설의 운영 관리 방법을 이해하고 스포츠시설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또한 실제 스포츠시설 현장의 견학을 통해 스포츠시설 운영 활성화 방안도 모색하도록 한다.
|
||||||||||||||||
▼ | 13 | 2학기 | 0011070 | 건강관리프로그램개발 | 전공심화 | 실험실습 | 1 | 0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다양한 건강관리 방법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전문가적 능력 심화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
▼ | 14 | 2학기 | 0011071 | 골프심화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1 | 0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본 교과는 골프 경기에 대한 운영 능력을 습득하고, 골프에 필요한 심화 능력(어프로치, 드라이브)를 연습함으로써 실기 능력을 학습한다.
|
||||||||||||||||
▼ | 15 | 2학기 | 0011073 | 스포츠과학기초통계 | 전공심화 | 강의(이론) | 3 | 3 | 0 | O | - | - | - | - | - | - |
강의설명운동과학 실험 등에서 얻어진 양적 자료를 이해하는 방법을 배우며, 기초통계기법을 활용하여 논리적으로 추론할 수 있다.
|
||||||||||||||||
▼ | 16 | 2학기 | 0011074 | 스포츠과학논문작성 | 전공심화 | 실험실습 | 1 | 0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스포츠과학 학문에서 필요한 기초적인 논문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실제 스포츠과학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논문을 작성해본다.
|
||||||||||||||||
▼ | 17 | 2학기 | 0011075 | 스포츠신경과학 | 전공심화 | 강의(이론) | 2 | 2 | 0 | O | - | - | - | - | - | - |
강의설명운동이 뇌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신경과학의 기초를 다루며, 뉴로 이미징 기법을 활용한 뇌 구조 및 기능을 분석하기 위한 실습을 포함한다.
|
||||||||||||||||
▼ | 18 | 2학기 | 0011076 | 스포츠실무적용캡스톤디자인 | 전공심화 | 실험실습 | 3 | 0 | 6 | O | - | - | - | - | - | - |
강의설명스포츠 실무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예측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이론적 개념을 근거로 현장에 활용하기 위한 경험적 자질 함양할 수 있도록 현장 중심으로 학습한다.
|
||||||||||||||||
▼ | 19 | 2학기 | 0011077 | 스포츠지도실습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2 | 0 | 4 | O | - | - | - | - | - | - |
강의설명본 강의는 학교체육, 생활체육, 전문체육 영역 등에서 활용될 수 있는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수강생은 한 가지 이상의 신체활동 또는 스포츠 기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습자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데 요청되는 내용을 배우고 적용할 수 있다.
|
||||||||||||||||
▼ | 20 | 2학기 | 0011078 | 스포츠창업론 | 전공심화 | 강의(이론) | 2 | 2 | 0 | O | - | - | - | - | - | - |
강의설명스포츠산업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기업가 정신의 함양을 바탕으로, 스포츠산업의 발전을 주도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함과 동시에 스포츠산업에서 창업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역량을 학습한다.
|
||||||||||||||||
▼ | 21 | 2학기 | 0011080 | 현장적용기능운동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1 | 0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본 기능운동 방법의 기초적 이해를 바탕으로 현장에 적절히 적용하기 위한 방법론을 모색하기 위한 현장 심화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
▼ | 22 | 2학기 | 0011081 | 현장적용운동생리학 | 전공심화 | 강의(이론) | 2 | 2 | 0 | O | - | - | - | - | - | - |
강의설명본 교과는 운동생리학 원리를 바탕으로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스포츠 현장 전문가에 필요한 심화 지식을 학습한다.
|
||||||||||||||||
▼ | 23 | 2학기 | HFB6047 | 탁구 | 전공심화 | 체육실기 | 1 | 0 | 2 | O | - | - | - | - | - | - |
강의설명탁구 라켓을 사용하여 포어핸드 타구 방법, 백핸드 타구방법, 서비스공격 방법, 리시브방법 등을 학습한다. 또한, 모든 기술들을 응용하여 전술을 만들고 경기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