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과학의 미래를 열어 가는 인천대학교 스포츠과학부

교수소개

윤기준

교수

윤기준 교수

스포츠교육학, 체육전문인 교육, 질적연구
스포츠교육학, 스포츠윤리학, 스포츠철학, 질적연구법, 육상, 농구
k.yoon@inu.ac.kr
032-835-8646

View Detail

주요 프로필

  • 2007 ~ 2016 경기도교육청 체육교사
  • 2017 ~ 2018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
  • 2018 ~ 현재 인천대학교 조교수,부교수

학력

  • 2016.12.08 University of Birmingham 철학박사
  • 2010.02.26 서울대학교 체육학석사
  • 2005.02.25 서울대학교 체육학사

주요 연구

  • Mapping physical education teachers' professional learning and impacts on pupil learning in a community of practice in south Korea,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Pedagogy, 제22권(집), 제4호, PP.427~444, 2017.07.01
  • Creation of an instructional model in a community of practice and its impact on relationships between members,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Pedagogy, 제26권(집), 제5호, PP.504~516, 2021.09.03
  • What makes teachers' professional learning more or less effective?: An evolution of community of practice for physical education teachers. Journal of Teaching in Physical Education, 2023. 

연구 실적


  • Positive and negative effects of close-knit relationships among teachers in a community of practice,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Pedagogy, 2023, DOI: 10.1080/17408989.2023.2265395
  • What makes teachers' professional learning more or less effective?: An evolution of community of practice for physical education teachers. Journal of Teaching in Physical Education, 2023, DOI: 10.1123/jtpe.2023-0005.
  • 도핑 연구동향 분석: 도핑방지교육 연구 및 실천과제 도출을 중심으로,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30권(집), 제3호, PP.43~57 , 2023.07.31
  • 교사의 2022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이해 지원 방안 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6권(집), 제2호, PP.107~124, 2023.05.31 
  • 캐나다 온타리오주와 호주 뉴사우스웨일스주의 체육과 교육과정 선택과목 체제 분석, 체육과학연구, 제34권(집), 제1호, PP.155~163, 2023.03.31 
  • 학생선수 e-School의 효과적 운영 양상 탐색,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7권(집), 제1호,.85~103, 20023.03.30 
  •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한 가지 제언: 이론 생성 및 정교화,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30권(집),제1호,pp.307~321,2023.01.31 
  • 체육 계열 전문교과 운영 양상 탐색,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 제26권(집) , 제2호 , PP.195~215 , 2022.06.30
  • 체육수업 기반 건강교육 실천 양상 탐색,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9권(집) , 제2호 , PP.57~74 , 2022.04.30
  • Creation of an instructional model in a community of practice and its impact on relationships between members,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Pedagogy , 제26권(집) , 제5호 , PP.504~516 , 2021.09.03
  • 국외 체육과 교육과정 건강 영역 분석,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8권(집) , 제3호 , PP.43~59 , 2021.07.31
  • 교사와 학생의 체육수업 양성평등에 대한 인식,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 제25권(집) , 제2호 , PP.117~133 , 2021.06.30
  • 학교체육 시설 및 용·기구 활용 현황 및 개선 방향 탐색: 양성평등 관점에서,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8권(집) , 제2호 , PP.149~166 , 2021.04.30
  • 학교체육-생활체육 연계를 위한 스포츠교육학의 역할,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 제9권(집) , 제1호 , PP.27~38 , 2021.01.31
  •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학생선수 학업-운동 병행 연구 동향 분석,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 제24권(집) , 제4호 , PP.131~148 , 2020.12.31
  • 체육과 교육과정 재구성 개념 및 실천 지원 방향 탐색, 체육과학연구 , 제31권(집) , 제4호 , PP.742~757 , 2020.12.31
  • 가상현실 스포츠실 활용 체육수업의 효과 및 한계점,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7권(집) , 제4호 , PP.81~96 , 2020.10.31
  •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연구 동향 분석,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7권(집) , 제3호 , PP.1~16 , 2020.07.31
  • 체육고등학교 학생선수 학업-운동 병행 탐색 사례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 제24권(집) , 제2호 , PP.127~145 , 2020.06.30
  • 체육교사학습공동체 참여를 통한 교사 전문성 개발 양상에 대한 질적 메타분석,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7권(집) , 제2호 , PP.1~18 , 2020.04.30
  • 고등학교 학교운동부 학업-운동 병행 사례연구,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제24권(집) , 제4호 , PP.127~141 , 2020.02.29
  • 체육중점학교 운영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체육과학연구 , 제30권(집) , 제3호 , PP.555~571 , 2019.09.30
  • 중학교 운동부 지도자의 인성교육 실천 양상 탐색,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6권(집) , 제3호 , PP.73~88 , 2019.07.31
  • 체육수업 전문성에서 학교체육 전문성으로: 초등체육교사 전문성 개념의 외연 확장, 한국초등교육 , 제30권(집) , 제2호 , PP.53~64 , 2019.06.30
  • 차기 국가수준 체육과 교육과정 개발에 필요한 쟁점, 체육과학연구 , 제30권(집) , 제2호 , PP.360~370 , 2019.06.30
  •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문서체제 개선 방향 탐색,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제24권(집) , 제1호 , PP.1~15 , 2019.05.31
  • 국가수준 체육과 교육과정에서의 OECD 역량 반영 분석: 교육과정 내용 맵핑을 중심으로,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6권(집) , 제2호 , PP.1~18 , 2019.04.30
  • 학교체육에서의 지역연계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6권(집) , 제1호 , PP.107~122 , 2019.01.31
  • How is positive youth development understood and practiced by Korean secondary physical education teachers? A broad picture,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 제18권(집) , 제4호 , PP.2240~2247 , 2018.12.01
  • 체육교사학습공동체 온라인 카페 활용 탐색 사례연구,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5권(집) , 제4호 , PP.21~40 , 2018.10.31
  • 학교체육에서의 지역연계 실천 양상 탐색,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5권(집) , 제3호 , PP.1~20 , 2018.07.31
  • 체육교사학습공동체 참여 양상 탐색, 교과교육학연구 , 제21권(집) , 제5호 , PP.624~634 , 2017.10.01
  • 교과 역량 반영 체육수업 실천의 난점과 과제 탐색, 한국체육학회지 , 제56권(집) , 제5호 , PP.267~282 , 2017.09.01
  • 체육교사의 지속적 전문성 개발 활동에 관한 체계적 문헌 분석,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4권(집) , 제3호 , PP.1~23 , 2017.07.01
  • Mapping physical education teachers’ professional learning and impacts on pupil learning in a community of practice in South Korea,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Pedagogy , 제22권(집) , 제4호 , PP.427~444 , 2017.07.01
  • 영국 학교체육정책 개발 과정 분석을 통한 학교체육정책 개발에의 시사점 탐색,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2권(집) , 제3호 , PP.119~134 , 2015.07.01
  • 중학교 체육수업에서 스포츠맨십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사례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 제53권(집) , 제5호 , PP.231~247 , 2014.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