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과학의 미래를 열어 가는 인천대학교 스포츠과학부

교수소개

홍진배

교수

홍진배 교수

스포츠경영학, 스포츠마케팅, 스포츠재무학
스포츠마케팅, Sport Management, 스포츠창업론, 스포츠시설관리
jbhong@inu.ac.kr
032-835-8583

View Detail

주요 프로필

  • 1994 ~ 1999            (주) 삼성전기 정밀기전사업부 해외영업팀
  • 2004 ~ 2006 미국 스프링필드대학 스포츠경영학과 교수
  • 2007 ~ 현재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상임이사
  • 2007 ~ 현재 인천대학교 교수
  • 2014 ~ 2016 인천대학교 국제교류원장
  • 2016 ~ 2018 인천대학교 체육진흥원장
  • 2017 ~ 현재 인천대학교 스포츠창업지원센터장
  • 2020 ~ 2021 인천대학교 대학평의원회 의장
  • 2020 ~ 2022 인천대학교 교수회장 

학력

  • 2004.08.21 Univ. of Massachusetts at Amherst 철학박사
  • 2000.08.23 Arizona State Univ. Thuderbird School of Global Management 국제경영학석사
  • 1999.08.25 고려대학교 경영학석사
  • 1994.02.28 연세대학교 문학사

주요 연구

  • 2023년 -

연구 실적

  • 실버태권도 마케팅믹스 요인과 노인의 수련만족 및 수련 후 행동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 제66호 , PP.593~603 , 2016.12.22
  • 소셜커머스를 통한 스포츠제품의 구매 속성, 만족 및 신뢰, 재구매의도 간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 제55권(집) , 제6호 , PP.349~360 , 2016.12.01
  • 소셜커머스 특성이 스포츠제품 구매 후신뢰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 제24권(집) , 제6호 , PP.767~779 , 2015.12.15
  • 노인의 스포츠활동 참여동기와 실버태권도 수련만족 및 재등록의사의 관계, 대한무도학회지 , 제17권(집) , 제1호 , PP.55~69 , 2015.04.15
  • 대학생이 지각하는 대학스포츠경기의 관람동기, 매력성, 관여도 및 재관람의도의 구조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 제23권(집) , 제2호 , PP.573~597 , 2014.04.30
  • 중학생이 지각하는 체육교사의 리더십 유형과 임파워먼트 및 창의성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 제23권(집) , 제1호 , PP.855~870 , 2014.02.28
  • 학교 유도 시설 환경이 고등학교 유도 선수들의 운동 만족 및 몰입에 미치는 영향, 여가웰니스학회지 , 제4권(집) , 제2호 , PP.37~52 , 2013.11.01
  • 중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 참여동기, 관여도, 여가 및 학교생활 만족의 구조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 제22권(집) , 제5호 , PP.807~824 , 2013.10.31
  • 중학생의 토요스포츠데이 참여경험이 만족과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제17권(집) , 제4호 , PP.151~166 , 2013.02.28
  • 대학스포츠 팀 속성, 동일시, 충성도 및 라이센싱제품 구매 의도간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 제21권(집) , 제2호 , PP.475~489 , 2012.05.10
  • 학교체육시설 개선을 통한 수업환경 만족이 체육수업 몰입 및 참여의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제16권(집) , 제3호 , PP.83~96 , 2011.11.30
  • 사회체육전공 학생들이 지각하는 현장실습에 대한 기대요인, 프로그램가치, 몰입정도 및 참여의지간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 제20권(집) , 제5호 , PP.611~625 , 2011.10.31
  • 퍼스널트레이너가 지각하는 직무만족과 몰입 그리고 조직몰입간의 관계분석, 여가웰니스학회지 , 제2권(집) , 제2호 , PP.43~56 , 2011.08.30
  • Sport fans' sponsorship evaluation based on their perceived relationship value with a sport property,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 Management and Marketing ,
  • 제9권(집) , 제1/2호 , PP.116~131 , 2011.05.02
  • 퍼스널트레이닝 참가자의 참여동기, 운동만족도 및 몰입도의 관계모형분석, 한국체육과학회지 , 제19권(집) , 제3호 , PP.617~631 , 2010.08.31
  • Assessing the Effect of Relationship Marketing on Sponsorship Evaluation: A Conceptual Framework, 스포츠과학연구소논문집 , 2009.12.01
  • 스포츠센터시설의 유지관리현황 분석을 통한 효율성 제고 방안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 제48권(집) , 제1호 , PP.209~221 , 2009.01.30
  • A comparison of motivational factors affecting attendance between avid and casual fans at minor hockey games,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 Management and Marketing , 제5권(집) , 제1-2호 , PP.115~131 , 2009.01.01
  • 스포츠 팬이 프로 스포츠 팀에 인식하고 있는 신뢰도와 몰입도가 기업 스폰서쉽 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 제13권(집) , 제1호 , PP.83~98 , 2008.03.26
  • 한,미 프로야구 관람객의 관람동기요인 비교연구, 스포츠과학연구소논문집 , 제20권(집) , PP.53~64 , 2008.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