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vision of Sports Science at Incheon National University Leading the Future of Sports Science

Faculty and Assistants

Kijoon Yoon

Prof

Kijoon Yoon Prof

Sport Pedagogy, Physical Education for Professionals, Qualitative Research
Sport Pedagogy, Sport Ethics, Sport Philosophy,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Track and Field, Basketball
k.yoon@inu.ac.kr
032-835-8646

View Detail

Main Profile

  • 2007 ~ 2016 경기도교육청 체육교사
  • 2017 ~ 2018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
  • 2018 ~ 현재 인천대학교 조교수,부교수

Education

  • 2016.12.08 University of Birmingham 철학박사
  • 2010.02.26 서울대학교 체육학석사
  • 2005.02.25 서울대학교 체육학사

Main Research

  • Mapping physical education teachers' professional learning and impacts on pupil learning in a community of practice in south Korea,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Pedagogy, 제22권(집), 제4호, PP.427~444, 2017.07.01
  • Creation of an instructional model in a community of practice and its impact on relationships between members,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Pedagogy, 제26권(집), 제5호, PP.504~516, 2021.09.03
  • What makes teachers' professional learning more or less effective?: An evolution of community of practice for physical education teachers. Journal of Teaching in Physical Education, 2023. 

Research Achievements


  • 생활스포츠지도사 전문성 인식 및 개발 양상 탐색,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31권(집), 제2호, PP.115-133, 2024.04.30
  • 학교체육 학생소외 현상의 유형, 원인, 대처 방안 탐색 연구.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30권(집), 제1호, PP.29-50, 2024.04.30
  •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변화에 대한 교육 주체들의 인식 분석.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31권(집), 제2호, PP.1-19, 2024.04.30
  • 초등학교 기반 포괄적 신체활동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사례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8권(집), 제2호, PP.75-96, 2024.04.30
  • Positive and negative effects of close-knit relationships among teachers in a community of practice,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Pedagogy, 2023, DOI: 10.1080/17408989.2023.2265395
  • What makes teachers' professional learning more or less effective?: An evolution of community of practice for physical education teachers. Journal of Teaching in Physical Education, 2023, DOI: 10.1123/jtpe.2023-0005.
  • 도핑 연구동향 분석: 도핑방지교육 연구 및 실천과제 도출을 중심으로,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30권(집), 제3호, PP.43~57 , 2023.07.31
  • 교사의 2022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이해 지원 방안 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6권(집), 제2호, PP.107~124, 2023.05.31 
  • 캐나다 온타리오주와 호주 뉴사우스웨일스주의 체육과 교육과정 선택과목 체제 분석, 체육과학연구, 제34권(집), 제1호, PP.155~163, 2023.03.31 
  • 학생선수 e-School의 효과적 운영 양상 탐색,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7권(집), 제1호,.85~103, 20023.03.30 
  •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한 가지 제언: 이론 생성 및 정교화,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30권(집),제1호,pp.307~321,2023.01.31 
  • 체육 계열 전문교과 운영 양상 탐색,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 제26권(집) , 제2호 , PP.195~215 , 2022.06.30
  • 체육수업 기반 건강교육 실천 양상 탐색,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9권(집) , 제2호 , PP.57~74 , 2022.04.30
  • Creation of an instructional model in a community of practice and its impact on relationships between members,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Pedagogy , 제26권(집) , 제5호 , PP.504~516 , 2021.09.03
  • 국외 체육과 교육과정 건강 영역 분석,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8권(집) , 제3호 , PP.43~59 , 2021.07.31
  • 교사와 학생의 체육수업 양성평등에 대한 인식,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 제25권(집) , 제2호 , PP.117~133 , 2021.06.30
  • 학교체육 시설 및 용·기구 활용 현황 및 개선 방향 탐색: 양성평등 관점에서,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8권(집) , 제2호 , PP.149~166 , 2021.04.30
  • 학교체육-생활체육 연계를 위한 스포츠교육학의 역할,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 제9권(집) , 제1호 , PP.27~38 , 2021.01.31
  •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학생선수 학업-운동 병행 연구 동향 분석,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 제24권(집) , 제4호 , PP.131~148 , 2020.12.31
  • 체육과 교육과정 재구성 개념 및 실천 지원 방향 탐색, 체육과학연구 , 제31권(집) , 제4호 , PP.742~757 , 2020.12.31
  • 가상현실 스포츠실 활용 체육수업의 효과 및 한계점,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7권(집) , 제4호 , PP.81~96 , 2020.10.31
  •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연구 동향 분석,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7권(집) , 제3호 , PP.1~16 , 2020.07.31
  • 체육고등학교 학생선수 학업-운동 병행 탐색 사례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 제24권(집) , 제2호 , PP.127~145 , 2020.06.30
  • 체육교사학습공동체 참여를 통한 교사 전문성 개발 양상에 대한 질적 메타분석,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7권(집) , 제2호 , PP.1~18 , 2020.04.30
  • 고등학교 학교운동부 학업-운동 병행 사례연구,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제24권(집) , 제4호 , PP.127~141 , 2020.02.29
  • 체육중점학교 운영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체육과학연구 , 제30권(집) , 제3호 , PP.555~571 , 2019.09.30
  • 중학교 운동부 지도자의 인성교육 실천 양상 탐색,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6권(집) , 제3호 , PP.73~88 , 2019.07.31
  • 체육수업 전문성에서 학교체육 전문성으로: 초등체육교사 전문성 개념의 외연 확장, 한국초등교육 , 제30권(집) , 제2호 , PP.53~64 , 2019.06.30
  • 차기 국가수준 체육과 교육과정 개발에 필요한 쟁점, 체육과학연구 , 제30권(집) , 제2호 , PP.360~370 , 2019.06.30
  •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문서체제 개선 방향 탐색,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제24권(집) , 제1호 , PP.1~15 , 2019.05.31
  • 국가수준 체육과 교육과정에서의 OECD 역량 반영 분석: 교육과정 내용 맵핑을 중심으로,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6권(집) , 제2호 , PP.1~18 , 2019.04.30
  • 학교체육에서의 지역연계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6권(집) , 제1호 , PP.107~122 , 2019.01.31
  • How is positive youth development understood and practiced by Korean secondary physical education teachers? A broad picture,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 제18권(집) , 제4호 , PP.2240~2247 , 2018.12.01
  • 체육교사학습공동체 온라인 카페 활용 탐색 사례연구,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5권(집) , 제4호 , PP.21~40 , 2018.10.31
  • 학교체육에서의 지역연계 실천 양상 탐색,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5권(집) , 제3호 , PP.1~20 , 2018.07.31
  • 체육교사학습공동체 참여 양상 탐색, 교과교육학연구 , 제21권(집) , 제5호 , PP.624~634 , 2017.10.01
  • 교과 역량 반영 체육수업 실천의 난점과 과제 탐색, 한국체육학회지 , 제56권(집) , 제5호 , PP.267~282 , 2017.09.01
  • 체육교사의 지속적 전문성 개발 활동에 관한 체계적 문헌 분석,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4권(집) , 제3호 , PP.1~23 , 2017.07.01
  • Mapping physical education teachers’ professional learning and impacts on pupil learning in a community of practice in South Korea,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Pedagogy , 제22권(집) , 제4호 , PP.427~444 , 2017.07.01
  • 영국 학교체육정책 개발 과정 분석을 통한 학교체육정책 개발에의 시사점 탐색,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2권(집) , 제3호 , PP.119~134 , 2015.07.01
  • 중학교 체육수업에서 스포츠맨십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사례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 제53권(집) , 제5호 , PP.231~247 , 2014.09.01